1) 적어주신대로 환자분의 글만으로는 정확한 상태를 알수가 없습니다.
검지가 중지쪽으로 안붙는다는게 어떤 상태인지도 알기 어렵습니다.
본 답변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환자분의 상태와 전혀 맞지 않을 수 있으며 본 답변에 대해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2) 만약 중수골 골절에서 종종 발생하는 회전 변형이라면 주먹을 쥘때 검지와 중지가 벌어질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중지가 검지나 약지와 겹치기도 합니다. 회전변형은 주먹을 쥐어봐야지만 알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편 상태에서는 알수 없으니까요.
https://www.google.com/search?sca_esv=0004a85f2004c9bf&sca_upv=1&sxsrf=ADLYWIKqyxJyZ6nrdFoWbtJ75TALDPtaWA:1715765963995&q=malrotation+metacarpal&uds=ADvngMhPyO5YHS0LBNKxvUmN-jNjs_Wnu2oqQB4jYtluQLb8FmjJsPOyxkNWfOujVA0PE6QtAwOSMaKBfhhoZJLKuyYLMHtpdPysSjNPFIkv20DakzQNuSWEobcPGHiKD8CXD19OonFJaMb-YVddoDGs0melKJBBwhGPZVvkGqexSC2bDl2ZqS2Lx8XR_LZT2G34F0hwT9YjkzcjmlG0KJBB0Dn3_tR0EFuhZs3sanqys-waSdYtOnVsSaqsVZbYOq7PDIkaQ0EdO_h00SvrGtMBYVs1RJd9mw&udm=2&prmd=isvnbmz&sa=X&ved=2ahUKEwicvbSmro-GAxXflFYBHYX4A4IQtKgLegQIChAB&biw=1874&bih=976&dpr=1
만약 회전변형이 확실하다면 재활로 극복되지 않으며 차라리 뼈가 다 붙기전에 다시 수술하시는게 나중에 다 붙고 수술하는것보다 더 나은 선택입니다. 물론 재수술은 바로 해도 처음 수술보다 훨씬 어렵고 힘든 수술이지만....
3) "수술 후 적극적인 재활을 하는게 좋다"
좋다 정도가 아니라 반드시 바로 재활을 하셔야 됩니다. 뼈는 잘 붙었는데 평생 주먹을 못쥐는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 금속판으로 고정할 경우 필연적으로 손가락 펴는 힘줄을 제끼고 수술해야되는데 빨리 재활하지 않으면 그 힘줄이 엉겨 붙어서 움직이 못해서 주먹을 못 쥐게 되고 이차적으로 너클 관절이 굳어버리는 강직도 생깁니다. 나중에 재활해서 해결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조기 재활을 할수 있을 만큼 튼튼하게 잘 고정해야됩니다.
잘못하면 금속판이 부러지기도 하고 뼈가 어긋나기도 하니까요. 아래 사진도 타병원에서 수술후 금속이 파손된 경우입니다.
또한 그 재활은 반드시 환자분 본인이 하셔야됩니다.
본인이 해도 문제가 생길수 있는데 타인인 물리치료사나 의사가 꺽으면 그확률도 높아지고 더큰 문제를 일으키니까요.
손가락은 약해서 도수치료하다가 새로운 골절을 만들어서 오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4) 저희가 수술하지 않는 이상 저희가 부목을 바꿔드리거나 재활을 어떻게 하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저희가 책임질수 없으니까요. 만약 저희가 부목을 바꿔주고 재활을 어떻게 하라고 했는데 3항에 설명드린 대로 금속판이 파손되거나 뼈가 어긋나면 누가 책임져야 될까요?
환자분 처럼 타병원에서 골절이나 힘줄 수술후 저희 병원에서 재활을 시켜주면 안되냐는 질문글을 올리시거나 직접내원해서 요구하시는 경우도 있는 데 저희도 난처합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면 수술한 병원에서는 자기네가 시킨대로 안해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라고 할 것이고 저희는 당연히 처음부터 잘못 수술이 됬다고 주장하겠지요. 환자분을 어느 의사도 책임지지 않는 상황이 되버립니다. 실제 있었던 일입니다.
5) 내원여부는 환자분이 결정하셔야될 문제이고 만약 내원하시겠다면 저희 병원에 어떤 책임도 묻지 않겠다는 조건하에 내원하셔야 됩니다.
그럴 생각이 없으시다면 그쪽 병원을 처음 선택하신 본인이 결과를 감수하고 그쪽 병원에서 계속 치료를 받으실 수밖에요.
혹시라도 본원에 내원하신다면 그쪽 병원에서 모든 영상(x-ray, CT, MRI등)을 가지고 오셔야 됩니다. 골절이므로 수술기록지는 의미가 없으므로 가져오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타병원 영상을 본원 시스템에 저장 판독하는데 영상 자료의 종류에 따라 환자분이 별도로 비용을 부담하셔야 되기도 합니다. 이점도 아시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