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피적내시경수술
보존요법과 수술요법 사이에 있는 치료법
경피적내시경 허리 디스크 치료는 절개하는 수술이 아니라 보존요법과 수술요법 사이에 있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피부를 절개하거나 뼈를 자르지 않습니다. 피부를 통하여 가느다란 관을 넣고 내시경과 고주파열을 이용하여 탈출한 디스크 수핵을 고칩니다.
또한 통증 신경을 차단하는 비관혈적 치료입니다. 절개수술이 아니므로 뼈, 신경, 근육에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성공률은 95%이며, 5%는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재발하는 5%는 실제로 내부의 디스크 상태가 좋지 않아 터져 나오는 경우이거나
기존의 척추관 협착증이나 불안정성이 악화된 경우이며 이런 경우에는 2차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술 후 주의사항과 관리방법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경피적내시경수술 적응증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또는 운동요법 같은 보존요법과 수술요법 사이에 있는 치료술입니다.
따라서 보존요법으로 좋아지지 않는 다양한 종류의
퇴행성 디스크, 허리디스크(요추 추간판 탈출증) 및 척추관협착증 등에 적합한 치료입니다.
- 허리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 - 척추관
협착증 - 퇴행성
디스크
양방향 내시경 척추 감압술(BESS)
허리에 두 개의 미세한 구멍을 내어 내시경을 통해 양방향에서 접근해 치료하는 수술법입니다.
등 쪽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내어 질환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는 내시경을 삽입하고,
동시에 또 다른 하나의 구멍에는 수술기구를 삽입해 병변 부위를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구멍을 사용하기 때문에 넓은 시야가 확보되어 다양한 각도의 움직임과 세부적인 부분까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양방향 내시경 척추 감압술의 장점은 병변을 정확하게 제거하는 만큼 척추 뒤쪽의 조직 손상이 거의 없습니다.
수술 시간도 30분 내외로 짧아 회복이 빠르며 척추 부분마취로 진행하기 때문에 만성질환자, 고령의 환자, 전신마취가 어려운 환자들도 시행 가능한 수술입니다.
특히 그동안 기존 내시경으로 수술이 어려웠던 중증 척추관협착증 환자, 재수술 환자, 고령층 환자, 척추불안정,
척추전방전위증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수술 방법
-
1
환자는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의사, 간호사와
대화를 나누며 국소마취를 합니다.
-
2
아프지 않도록 가느다란 관을 허리에 삽입합니다.
얇은 내시경을 이용,
내부를 확대해 보며 시행하므로 안전합니다. -
3
내시경을 통해서 미세한 집게,
고주파열을 사용하여 탈출한 디스크 수핵을 제거하고
디스크를 강화시켜 통증을 없애줍니다.
치료효과
- 수술하지 않고
탈출된 디스크 제거 - 허리통증 차단효과
(뒤쪽 섬유테에 분포된
통증신경 치료) - 디스크 수축효과
(팽창 돌출된 디스크의 수축) - 디스크 강화효과
(디스크 조직의
콜라겐 리모델링) - 지혈효과
(응고)
경피적내시경수술 장점
- 1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노약자나 당뇨병 환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 2최소침습수술법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지 않습니다.
- 3척추뼈와 정상적인 디스크 수핵을 그대로 보존하고 병든 수핵만을 제거하므로
인대, 신경 등을 건드리지 않아 신경유착이 발생할 염려가 없습니다. - 4출혈이 없으므로 수혈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 5시술받은 당일에 퇴원하거나 하루 혹은
이틀 정도 입원하기 때문에 비용 시간이 절약됩니다. - 6회복기간이 기존의 절개 수술보다 단축되어 일상 복귀가 빠릅니다.
주의사항
- 퇴원 후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앞좌석 등받이를 135도 정도 뒤로 젖히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가 걸리지 않도록 채소 섭취를 늘리고 적절한 식이조절이 중요합니다.
- 술, 담배는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 당뇨나 고혈압, 심장질환 등 내과질환이 있어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내과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약을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