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디스크치환술
인공디스크치환술
인공디스크치환술은 손상된 척추디스크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있을 때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한 후 인공으로 만든 반영구적인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움직일 수 있는 척추 마디를 나사못으로 고정하지 않고, 움직임이 자유로운 인공 디스크를 넣어 수술 후에도 척추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관절이 망가진 경우나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에는 인공디스크 수술이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목 인공디스크 치환술
허리 인공디스크 치환술
인공디스크치환술이 필요한 경우
- 오랫동안 목 또는 허리가 아픈 디스크 변성증 환자
- 목 또는 허리 통증이 심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
- 재발성 디스크 환자
- 나사못 고정수술 후 인접한 마디가 망가진 환자
수술방법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한 뒤 제거한 자리에 인공디스크를 삽입합니다.
인공디스크치환술 장점
- 1수술 후에도 척추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2수술 다음 날부터 바로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 3목은 근육사이로 들어가 근육은 다치지 않고 수술하며,
허리는 복부를 통해 수술함으로 허리의 근육이 다치지 않습니다. - 4수술 부위에 인접한 마디의 퇴행성 변화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 인접 마디의 재수술 확률을 줄입니다. - 5대부분 5일 이내 퇴원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퇴원 후, 자동차를 이용할 때 좌석 등받이는 135도 정도 뒤로 젖혀 타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채소 섭취를 늘려야합니다.
- 비만, 술, 담배는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면서 기름기 있는 음식 섭취를 줄이고 과식에 주의하세요.
- 특히 담배는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여 척추와 디스크를 해치고 골다공증을 일으키며, 기관지 자극에 의한 기침은 척추에 무리가 되어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커피는 위장관을 자극하여, 척추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 내과질환이 있어 약을 섭취하고 있다면 내과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약을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