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분과 같은 절단후 손톱이 아래로 휘어지는 변형을 후크 네일 (갈고리손톱) 변형이라고합니다
tps://www.google.com/search?q=hook+nail+deformity&tbm=isch&ved=2ahUKEwjGiKCq8Nz4AhUPGYgKHRHYDcoQ2-cCegQIABAA&oq=hook+nail+deformity&gs_lcp=CgNpbWcQDFAAWABgAGgAcAB4AIABAIgBAJIBAJgBAKoBC2d3cy13aXotaW1n&sclient=img&ei=oaDBYoa0HY-yoASRsLfQDA&bih=975&biw=1874
손톱 나는 살이 뼈가 없어져서 지지를 받지 못해 아래로 휘어집니다. 손톱은 정상적으로도 아래로 자라려고 하는데 이를 막고 있는 뼈가 없어진 결과입니다. 물론 절단부위가 아물면서 흉터조직이 아래로 당기는 것도 있구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지만 어떤 경우에도 정상이 될 수 없습니다.
다른 분께 드렸던 답변 내용입니다.
==========================
솔직히 답변드리면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좋아지는 정도면 만족하겠다면 수술을 하시고 그런 정도로는 안된다면 그냥 사시는게 나은 수술입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셔야 되는 것이고 그 선택에 따른 결과도 본인이 감수할 수 밖에 없는....
환자분의 경우를 후크네일(갈고리 변형 손톱)이라고 부릅니다.
수술은 환자분이 알아보신대로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후크 네일의 근본적인 문제는 손톱 나는 살을 지지 하는 뼈가 부족해서 아래로 휘어져 자라려는 손톱을 막아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를 교정하려면 골반뼈를 잘라다가 이식해야됩니다. 골반뼈를 이식하면 당연히 손가락 살이 부족해지고 이 살을 보충하기 위해 피판술을 해야됩니다. (물론 위 링크에서 보시면 뼈 이식없이도 수술하는 방법도 주장되고 있으나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물론 뼈 이식을 해도 장담할 수 없지만)
골반뼈는 피가 통하지 않는 상태로 완전히 떼어내서 가져가므로 시간이 감에 따라 다시 우리 몸이 흡수해버릴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후크네일이 다시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론 골반뼈중에서도 가장 딱딱한 부분을 떼어가지만 워낙 작은 조각이라서요. (굳이 골반이어야 하고 다른 부위가 안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첫번째 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뼈위에는 피부가 그냥 살수는 없기때문에 피부를 보충하는 것은 피부이식이 아니라 반드시 피판술이어야 되고 이는 피가 통하는 두꺼운 살을 옮기는 수술입니다. 보통은 손바닥 살을 들어올려서 2주간 붙히고 있게 됩니다. 물론 손바닥에 흉터가 남게 되지만 다른 부위에 비해서는 눈에 잘 띄는 것은 아닙니다.
어쨋든 최소 3주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냥 수술하면 돼 ,,, 그렇게 생각하실 수술은 아닙니다.
의사들이 후크 네일을 수술할 때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는 미용상의 문제때문입니다.
같은 그림을 보고도 누구는 아름답다고 할수 있고 누구는 뭐 이런 그림이 다 있느냐고 할수도 있는 거죠. 후크네일도 교정해서 저희는 굉장히 잘됬다고 생각하는데 환자분은 전혀 만족을 못할수도 있는 거구요. 환자분이 얼마나 좋아질 거냐고 질문하시면 답이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최종 결과는 다치기 이전과 같이 완벽하게 될수는 없고 이식한 뼈가 흡수되면서 조금은 짧아지고 다시 약간 변형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연히 골반쪽 흉터와 손바닥이나 다른 손가락에도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수술 가능여부는 최종적으로 x-ray와 진찰후 담당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하십시요.
비용은 환자분이 매우 심한 변형이므로 기본적인 비용은 의료 보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희 맘대로 비용을 결정하는게 아니므로 성형수술처럼 미리 견적을 낼 수 없습니다.
다만 의료 보험이 되더라도 비급여 항목도 있고 입원기간을 고려하면 몇백만원대가 나올 걸로 예상됩니다.